범위 : 사무엘하 15장 ~ 21장
회차 : 041
문제를 잘 읽고 답하십시오.
1. 압살롬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마음을 도둑질한 사람이었습니다. 그 방법은 무엇이었습니까?
2. 다윗은 자기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해 도망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압살롬에게 붙은 아히도벨(다윗의 친구이며 조언자인데 밧세바의 조부인 것으로 보임)이 있었는데 다윗은 아히도벨의 조언이 어리석음이 되게 해 달라고 주께 기도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다윗은 자기와 함께 도망가기를 원한 몇 사람을 도시로 돌아가라고 하였습니다. 그 사람들은 누구입니까(후일을 도모하기 위해 압살롬에게 스파이를 심음)?
3. 다윗이 도망하는 중 산꼭대기를 조금 지났을 때 므비보셋의 종 시바가 와서 맞이했습니다. 이 시바는 기회를 포착하고 다윗으로부터 므비보셋의 것을 빼앗기 위해 어떤 거짓말을 하였습니까(참고, 삼하 19:24~30)?
4. 다윗은 시므이가 저주하도록 내버려 두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5. 아히도벨의 조언은 그 당시에 대단한 위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압살롬에게 악한 조언을 하여 압살롬은 실행에 옮기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아히도벨의 조언이 다윗이 주께 기도한 대로 어리석게 되었는데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조언을 듣지 않고 후새의 조언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히도벨은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6. 반역한 압살롬은 패배하고 죽게 되었습니다. 그때 사독의 아들 아히마아스가 왕에게 원수 갚은 소식을 전하도록 요압에게 요청을 하였으나 구스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아히마아스는 요압에게 다시 요청하여 허락받고 달려갔는데 구스를 앞질러 가서 먼저 왕에게 소식을 전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7. 다윗이 압살롬으로 인해 도망할 때 자기에게 친절을 베푼 바르실래를 잊지 않고 친절을 베풀려고 하였습니다. 이 바르실래는 다윗에게 양식을 제공하였다고 나오는데 이런 친절을 베푼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참조, 삼하17:27~29)?
8. 압살롬 이후에 베냐민 족속 비그리의 아들 세바가 반역을 일으킴으로 아마사에게 유다 사람들을 사흘 안으로 소집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마사는 약정한 시간 보다 더 오래 머물고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아비새에게 세바를 추격하게 하였는데 기브온에 있는 큰 돌에서 요압이 아마사를 만나 죽였습니다. 아마사가 죽임을 당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다음 구절을 읽고 정리하여 답을 쓰십시오. (대상2:13~17, 삼하17:25, 삼하19:13)
9. 다윗의 시대에 삼 년 동안 기근이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습니까?
10. 블레셋 사람들 중 거인들이 여러 명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다윗의 손과 신하들의 손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는데 그 중 육손, 육발가락인 거인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블레셋 어디 지역 사람들이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