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위 : 다니엘 5장 ~ 12장(8장)
회차 : 121
문제를 잘 읽고 답하십시오.
1. 벨사살 왕이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의 성전에서 탈취한 그릇들로 포도주를 마시고 우상들을 찬양했습니다. 그때 사람의 손과 손가락들이 나와 글을 썼는데 손의 일부를 보고 근심했습니다. 갈대아사람들 중에 이 글을 읽을 수도 없었고, 해석을 해 줄 자도 없었으나 다니엘이 해석을 해 주었습니다. 결국에 그날 밤 벨사살 왕이 죽임을 당하고 왕국이 망하게 되었습니다. 다니엘이 해석을 해 줄 때 벨사살 왕의 마음이 어떤 마음이었다고 지적해주고 있습니까?
2. 바빌론이 망하고 메대 사람 다리오가 온 왕국을 다스리게 되었는데, 통치자 120명을 세우고 그들 위에 총리 3명을 두었습니다. 이들 중 다니엘이 다른 총리들과 통치자들보다 앞섰기(뛰어남) 때문에 다리오는 다니엘을 온 영토를 다스리게 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총리들과 통치자들이 다니엘을 고소할 기회를 찾으려고 하였는데 찾아 낼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3. 다니엘이 총리들과 통치자들의 음모로 사자굴에 들어갔으나 아무 해를 입지 않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4. 다니엘 1~6장까지는 역사적 기록이고, 7~12장은 예언적 기록입니다. 장차 일어날 왕국으로부터 천녕왕국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네 짐승의 환상을 보았는데, 이 환상들로 근심하였습니다. 특히 넷째 짐승의 뿔들을 깊이 살펴봄으로 근심하였는데, 어떤 모양이었습니까?
5. 다니엘7장 1절은 다니엘이 은퇴하고 공직에서 물러나 있을 때 네 짐승의 환상을 본 것이고, 8장에서 본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은 네 짐승의 환상을 본 2년 후, 곧 벨사살 왕 치리 3년에 본 것입니다(벨사살 손가락 봄, 바빌론 멸망 때 / 이 환상을 깨달았기 때문에 해석할 수 있었음). 이 숫양과 숫염소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을 때 가브리엘이 해석을 해 주었는데, 이 일들이 언제 일어날 것이며, 또 숫양과 숫염소는 누구를 말하고 있다고 합니까?
6. 숫양과 숫염소 후에 그들의 왕국의 마지막 때 한 왕이 일어나는데, 그는 어떤 말을 한다고 합니까?
7. 다니엘이 주께 기도하고 난 후 가브리엘이 와서 본 환상들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환상을 본 목적(9:24)을 설명해 주고 난 후, 알고 깨달으라고 하면서 무엇을 설명해 주었습니까?
8. 고레스 왕 제 3년에 환상에 대해 깨닫기 위해 세 이레 동안 애곡하며 기도함으로 가브리엘을 통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 사람의 모양을 한 이가 페르시아의 통치자와 싸우려고 나아가면 그리스의 통치자가 이르는데, 이 일들(싸움)에서 함께 버티는 자가 누구라고 합니까(이스라엘의 통치자)?
9. 11장에서 가브리엘은 계속해서 앞으로 정해진 때에 관한 일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북쪽 왕(적그리스도)은 행하고 말하며 형통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무엇입니까?
10. 가브리엘은 유대인들을 위해 큰 통치자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는데, 그때는 고난의 때라고 합니다. 그때 구출을 받는 자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자가 구출을 받는다고 합니까? |